$ 외국 박물·미술관

벨기에| 안트베어펜, 루벤스(Rubens) 생가/미술관

스콜라란 2013. 8. 29. 23:30

 



1610년 루벤스(Peter Paul Rubens, 1577~1640)와 그의 부인(Isabella Brandt, 1591~1626)은

이 집과 땅을 구입하였습니다.  루벤스는 자신의 설계대로 집을 꾸몄고, 작업실, 스튜디어, 겔러리 등의

용도로 활용했습니다. 그는 죽을 때(1640년)까지 이 집에서 살며, 작업을 했습니다.

이 집에서 아이들이 태어났고,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생가 앞에 있는 유리 건물은 기념품 샾과 매표소입니다.

루벤스 생가는 빨간 벽돌 집 부분이지만, 오른쪽 건물까지 연결해서 관람을 합니다.




안트베어펜에 가면서 왕립미술관을 염두해두고, 단렌즈까지 준비해갔습니다.

왕립미술관이 문을 닫았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루벤스 생가에서 작품들을 아주 정성껏 담아왔을 겁니다.

그러나 그것도 모르고 대충 대충 성의없이 찍어온 몇 장의 사진만 남았습니다. 정말 후회스럽습니다.


첫 방에서부터 많은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미술사를 공부하거나 관심있어하는 분들 중에서 루벤스의 작품들 대부분이

그 아래서 일하던 직업 화공들이 그린 것이고, 그는 마지막에 살짝 손을 댓다고 비판하곤 합니다.

저도 아주 많은 작품을 남긴 루벤스가 온전히 스스로가 작업했다고는 믿지 않습니다.

특히 성당, 교회 등에 있는 작품들은 루벤스가 온전히 홀로 그렸을 것 같지 않습니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작업'의 세계에서는 그럴 수 있습니다.

만화가들은 뭐, 직접 다 그리나요? 밑에 견습생들에게 작업을 다 시킵니다.

교수들은요? 논문 생산 세팅환경이 마련되면 밑의 대학원생들이 거의 글을 쓰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차원에서 루벤스의 작품들을 이해하고 넘어갑니다.


매표소에서 작은 책자를 하나 줍니다.

가이드 방송을 듣기 싫어하는 사람은 이 책자를 들고 다니면 됩니다.

그림 및 장소마다 번호가 있고, 모든 번호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생가에는 루벤스 이외의 화가들 작품들도 많습니다.






루벤스의 친구이자 이웃이었던 Alexander Adriaenssen(1587~1661)의 정물화, Still Life with Dead Birds




왼쪽은 그린 사람이 명확치않은 루벤스의 두번째 부인 Helena Fourment, 1960년 작품으로 추정.

1630년에 헤레나와 결혼하여 5명의 아이를 낳았고, 그가 죽은 다음에도 헤레나는 이 집에서 몇 년 살았습니다.

그녀는 이후에 부자 귀족과 결혼해서 브뤼셀로 이사를 갔습니다.

오른쪽은 Alexander Adriaenssen의 또 다른 정물화, Still Life with Fruit, Fish, Vegetables and Poultry.







(위) Peter Paul Rubens & Naar Pieter Bruegel De Oude(1525~1569 추정) 공동 작품

Peasants Fighting over a Game of Cards 

(오스트리아 개인 소장가에게 장기 임대 받음)

 

(아래) Cornelis Saftleven(1607~1681) & Peter Paul Rubens 공동 작품

Landscape with Cows

(프랑스 개인 소장가에게 장기 임대 받음)

 




안트베어펜은 17세기에 골동품 장식장(Curio Cabinet)을 만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도시로 발전하였습니다. 

위 선반의 그림들은 루벤스가 직접 구성하여 그린 것입니다(1640 추정).









Jacob Jordaens(1593-1678)의 작품, Moses and his Ethiopian Wife Zipporah




17세기에 네델란드 남부에서 오크 나무로 만든 캐노피 침대.

이 당시까지만 해도 침대를 방이 아닌 메인홀 난로 옆에 두는 것이 평범한 일이었다고 합니다.




1633에 루벤스가 직접 만든 스페인 스타일의 의자, 그리고 위에 작품명을 모르겠지만

그림에 나오는 저 시대의 목 장식(?)을 얼마나 섬세하게 그렸는지 모릅니다. 




 

Anthony van Dyck(1599~1641)의 작품, William II, Prince of Orange






뒷뜰로 향하는 문은 16세기 전통적인 스타일과는 대조적인 디자인입니다.

이탈리아식 박공(gable)과 바로크식 현관(porch)





청금석(lapis lazuli) 위에 금박을 입힌 청동(gilded bronze)으로 제작한 

Frans Duquesnoy(1594~1643)의 작품, The sleeping Silenus








루벤스의 작품들 중에는 여러 버전을 가진 그림들이 존재합니다.

루벤스의 스튜디오에서 일하던 화가들이 그려낸 것들입니다. 그 중 아래의 초상화가 가장 유명합니다.

어느 그림이 진품이고, 어느 그림이 가짜일까요?


Peter Paul Rubens가 1615~17년 사이에 그렸다고 추정되는 루벤스 친구의 초상화입니다.

Portrait of Michiel Ophovius(1570~1637)


두 초상화 중의 하나를 스튜디오 화가들이 똑같이 그려서 루벤스의 이름으로 팔아버렸습니다.



진품은... 왼쪽 입니다.


네델란드 헤이그에 있는 마우리츠하우스 왕립미술관(The Royal Picture Gallery Mauritshuis)에서 

진품을 소장 중이었고, 오른쪽의 가짜를 이곳 루벤스 생가에서 소장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루벤스 생가 및 미술관의 관람을 끝냈습니다.

특히 루벤스의 작품들을 더 자세히 잘 보고 나왔어야 했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안트베어펜 왕립미술관이 2017년까지 문을 닫으면서 이쪽으로 그림을 몇 점 가져놨다고는 하지만,

그런 사전 정보도 없이 들어갔었기 때문에 건성으로 관람을 마친 것입니다. 흐윽~~~